본문 바로가기
궁금한것/용어정리

르네상스맨 이란?(feat.르네상스맨을 꿈꾸는 전참시 조태관)

by kimruki 2022. 6. 5.
반응형

르네상스맨 이란?(feat.르네상스맨을 꿈꾸는 전참시 조태관)
전참시-조태관
전참시-조태관

전참시 조태관 배우 편 영상 시청 중에 르네상스맨이란 단어가 등장하여 르네상스맨에 대해 알아보았다.

목차
# 르네상스맨(Renaissance man) 이란?
# 르네상스맨(Renaissance man) 대표 인물
# 르네상스맨(Renaissance man) 예시
# 대한민국의 르네상스맨(Renaissance man)
# 글을 마치며


르네상스맨(Renaissance man) 이란?


간단하게 말하여 다양한 분야에 대해 식견을 가지고 있다거나, 여러 분야에 능하고 관심이 많은 사람을 뜻 합니다. 한편 르네상스 14~16세기 문화 운동 당시에는 다방면의 영역에서 창의적 능력을 발휘하는 천재들이 대거 등장하며 르네상스맨이 유래되었는데, 이러한 르네상스 시대를 바탕으로 오늘날에도 다방면의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인물을 르네상스맨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쉽게 대한민국 말로 풀어내면 다재다능 만능형 인간입니다.

르네상스맨(Renaissance man) 대표 인물


르네상스맨-대표-인물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르네상스맨(Renaissance man) 예시


'모나리자' 그림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화가인, 대표적 르네상스맨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예로 들자면, 사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미술뿐 아니라 예체능 계열, 건축학, 공학, 화학, 천문학, 해부학 등 거의 모든 과학 분야와 지리학까지 통달하며 지도까지 만들어냈고, 군사기술자로서 다양한 무기까지 발명한 천재 중의 천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사회와 비교해 보자면 명문대 의대를 졸업 후 사법고시를 패스하고, 취미로 그림을 그렸는데 세계적인 화가가 된 천재적 르네상스맨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대한민국의 르네상스맨(Renaissance man)


우리 대한민국에도 르네상스맨이 있습니다. 바로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입니다. 그는 경제와 경영을 전공하여도 기계를 분해하며 품질의 격차를 스스로 연구하였는데, 그의 책장에는 경영학 서적 대신 미래 과학 또는 항공, 우주, 자동차 등의 관련 서적이 빼곡히 쌓여있으며, 이러한 연구 정신은 평소 그의 유연한 사고관의 뒷받침이 돼주었으며, 이렇듯 선도자들은 항상 지적 호기심으로 가득하며, 자신의 전공 전문 분야에 갇혀있지 않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성공하려면 한 우물만 파라는 말"을 부정한 대표적인 르네상스맨 레오나르도 다빈치, 한 프레임에 갇혀 있지 않고 전혀 새로운 프레임을 만들어 이 시대의 표준이 된 삼성 제품을 만든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등의 르네상스맨들을 보며, 쏟아져 나오는 지식의 총량에 대비할 수 있는 이 시대에는 역설적으로 르네상스맨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