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배변판 세척 및 관리 방법(배변판 청소, 배변판 냄새)
오늘은 가정에서 하나쯤은 구비하고 있는 살림 아이템인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 식초, 락스'로 비릿하고 꼬릿 한 강아지 배변판 오줌 냄새와 세균을 관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베이킹소다로 강아지 배변판 세척 및 관리
먼저 요즘은 가정에서 흔하게 구비하고 있는 만능 청소 용품인 베이킹소다를 활용한 배변판 세척 방법입니다. 약 알칼리성 성분인 베이킹소다는 산성인 강아지의 오줌 냄새 등의 악취와 섞이게 되면 그 냄새를 중화시켜주어 탈취 효과에 있어 뛰어난 제품입니다. 또한 흡착력이 강해 지방산을 중화시켜주어 찌든 때를 제거해주기도 합니다. 알려진 바로는 평상시 하루에서 이틀 단위로 배변 패드 주변으로 베이킹소다를 군데군데 뿌려두게 되면 강아지 배변판에서 나는 냄새를 잡아주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도 합니다.
베이킹소다 배변판 청소 방법
1. 뜨거운 물로 배변판을 먼저 씻어준다.
2. 강아지 배변판에 베이킹소다를 골고루 뿌려준다.
3. 강아지 배변판에 물을 잠길만큼 채워준다.
4. 15~30분 이상 방치한다.
5. 청소용 전용 솔로 배변판을 문질러 닦아준다.
6.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거나 자연 건조한다.
과탄산소다로 강아지 배변판 세척 및 관리
탄산소다(베이킹소다)와 과산화수소수가 합쳐서 만들어진 과탄산소다는 베이킹소다보다 높은 염기성을 띄고, 표백력까지 지니고 있어 베이킹소다보다 강한 세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정에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두 가지를 모두 구비하고 있으시다면 과탄산소다로만 세척하여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배변판 세척 시 세척 물이 증발하는 과정에서 과탄산수소도 같이 증발하면서 안구나 호흡기에 자극을 줄 수가 있으므로 사용 시에는 충분한 환기가 필요합니다.
과탄산소다 배변판 청소 방법
1. 환기 조건 갖추기
2. 뜨거운 물로 배변판을 먼저 씻어준다.
3. 강아지 배변판에 과탄산소다를 골고루 뿌려준다.
4. 강아지 배변판에 물을 잠길만큼 채워준다.
5. 15~30분 이상 방치한다.
6. 청소용 전용 솔로 배변판을 문질러 닦아준다.
7.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거나 자연 건조한다.
구연산으로 강아지 배변판 세척 및 관리
산성 성분인 구연산은 식초와 유사한 PH를 갖고 있으나 식초보다 산도가 더 강하며, 배변판 내의 세균과 물때를 제거하여 소독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세척 후 남아 있을 수 있는 알칼리성의 비누, 세제 등을 제거하거나 중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베이킹소다와 섞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중성으로 변하기 때문에 구연산은 베이킹소다 및 기타 세제 사용 후 추가 소독 개념으로 단독 사용하시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구연산 배변판 청소 방법
1. 뜨거운 물로 배변판을 먼저 씻어준다.
2. 강아지 배변판에 구연산을 골고루 뿌려준다.
3. 강아지 배변판에 물을 잠길만큼 채워준다.
4. 15~30분 이상 방치한다.
5. 청소용 전용 솔로 배변판을 문질러 닦아준다.
6.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거나 자연 건조한다.
식초로 강아지 배변판 세척 및 관리
구연산과 동일한 산성의 성분인 식초는 구연산과 동일하게 알칼리성의 얼룩과 물때를 제거하고 소독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과일이나 기타 조미료가 들어가 있는 식초는 세척 후 끈적임이 남을 수 있으므로 일반 양조 식초나 화이트 식초를 이용한 세척을 권장합니다. 식초의 시큼한 냄새가 싫다면 산도가 더 강하고 가격이 더 저렴한 구연산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식초 배변판 청소 방법
1. 뜨거운 물로 배변판을 먼저 씻어준다.
2. 강아지 배변판에 식초를 골고루 뿌려준다.
3. 강아지 배변판에 물과 식초를 1:1 희석하고 골고루 뿌려준다.
4. 15~30분 이상 방치한다.
5. 청소용 전용 솔로 배변판을 문질러 닦아준다.
6.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거나 자연 건조한다.
락스로 강아지 배변판 세척 및 관리
차아염소산나트륨과 천연 소금을 전기 분해하여 만든 제품인 락스(Chlorine bleach)는 96% 이상 의 확률로 악취의 원인인 곰팡이 및 세균을 제거하는 강한 소독력을 지닌 제품으로 탈취나 소독에 있어서는 가장 강력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으나, 세정력은 없기 때문에 강아지 오줌 등의 찌든 때 같은 경우에는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락스의 강한 냄새로 인해 인체에 해로울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락스와 오염 물질 접촉 시 살균 작용에 의한 냄새로써 오염 정도가 심할수록 락스의 냄새도 심해지며, 단 시간 사용 시에는 인체에 무해한 제품입니다. 단 다른 세제와 혼합하여 사용하거나 오염이 심한 곳의 사용 시는 염소 가스가 발생하여 안구나 호흡기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락스 사용 전에는 오염 물질을 1차 제거하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락스 배변판 청소 방법
1. 환기 조건 갖추기
2. 뜨거운 물로 배변판을 여러 번 씻어 애벌 세척을 해준다.
3. 강아지 배변판에 물과 희석한 락스를 골고루 뿌려준다.(락스 희석 비율:락스 25~30배의 물과 희석)
4. 10~15분간 방치한다.
5. 청소용 전용 솔로 배변판을 문질러 닦아준다.
6.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거나 자연 건조한다.
주의 사항
베이킹소다나 구연산을 락스와 동시 사용 시 유독 가스가 발생하므로 락스와 다른 세제는 함께 사용하지 않습니다.
세정액을 물과 희석하고 시간이 지날 경우 세정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필요시마다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각 성분들의 강한 세정력으로 인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청소 시에는 반드시 고무장갑을 착용합니다.
용도 및 효과 정리
베이킹소다 : 배변판 찌든 때, 배변판 오줌 때, 배변판 물때 제거, 오줌 냄새 탈취 효과
과탄산소다 : 배변판 찌든 때, 배변판 오줌 때, 배변판 물때 제거, 오줌 냄새 탈취 효과(베이킹소다와 비슷하나 과탄산소다가 더 강함)
구연산 : 배변판 물때, 세균 제거 및 번식 방지, 남은 세제 잔여물 제거 및 소독 효과
식초 : 배변판 물때, 세균 제거 및 번식 방지, 남은 세제 잔여물 제거 및 소독 효과(구연산과 비슷하나 식초가 더 약함)
락스 : 배변판 곰팡이 및 세균 제거를 통한 탈취 효과(세정력 없음)
결론
유사한 성분인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 구연산과 식초를 기호에 맞게 주로 사용하시고, 강한 세균 제거의 효과를 지닌 락스는 주 1회 또는 필요시 가정의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05.03 - [지식창고/반려동물] - 강아지 냄새 없애는 법, 강아지 냄새나는 이유
강아지 냄새 없애는 법, 강아지 냄새나는 이유
강아지 냄새 없애는 법, 강아지 냄새나는 이유 본문에 들어가기 앞서 너무나도 일차원적인 주제와 다소 평범하고 당연한 답변 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안에서 나는 강아지
romance-ruki.tistory.com
2022.05.10 - [지식창고/반려동물] - 내돈내산 강아지 배변판 종류 및 배변판 후기(깔끔 쟁이 견주 추천)
내돈내산 강아지 배변판 종류 및 배변판 후기(깔끔 쟁이 견주 추천)
평소 냄새, 청결에 예민한 깔끔 쟁이 폼피츠 견주 5년 차 입니다. 강아지를 키우면서 나름 깔끔히 관리한다고 하여도, 강아지 배변에 의한 배변 판, 배변 패드 냄새는 쉽지 않죠. 직장 생활로 인
romance-ruki.tistory.com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발 핥는 이유 및 발 관리, 방치하면 안 돼요! (0) | 2022.06.10 |
---|---|
강아지 장난감 세척 세탁 관리 방법(천연 세제 베이킹소다, 식초 활용) (0) | 2022.06.03 |
강아지 상처에 사람 연고 발라도 괜찮을까?(마데카솔, 후시딘) (0) | 2022.05.27 |
강아지 딸꾹질 이유와 강아지 딸꾹질 멈추게 하는 방법 (0) | 2022.05.26 |
강아지 눈물 자국 지우는 방법, 눈물 자국 약 티어젠 후기(완벽 제거) (0) | 2022.05.13 |
댓글